벌써 올해도 마무리가 되어가고 있네요.
이맘때쯤이면 다들 올해 못 한 건강검진을 하느라 다들 정신이 없는 것 같아요.
아직 예약을 못 한 나만 그렇게 느끼는 걸까요?^^;;; 아무튼, 오늘은 나라 건강검진 대상자 이기도 하고, 하는 김에 종합검진을 알아보려고 검색하면서 느꼈던 점을 공유하려 합니다. 그리고 도움이 된다면 저렴하게 종합검진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나 저렴한 병원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국가 건강검진제도란?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 제도는 보험가입자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 하기위해 1980년에 시작된 제도 입니다. 한마디로 말해 미리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으로 빠른 치료와 치료비를 최소화 하기 위한 제도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지역가입자는 20세 이상의 세대주 및 세대원으로 2년에 1회 검진 받아야 하면, 직장가입자는 사무직의 경우 2년에 1회, 비사무직에 해당시 1년에 1회, 직장피부양자(20세이상 피부양자)는 2년에 1회, 의료수급자도 2년에 1회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검진항목
종합검진 저렴하게 받는 방법
요즘은 보험 관련 회사등에서 검진권등으로 저렴하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건강검진권을 연말이 다 되서 사용 하려고 하면 이미 당해년도 예약이 모두 완료가 되어 낭패를 볼 수가 있으니 검진 할인권을 받았다면 미리 예약을 해서 사용하는 것 이 좋습니다. 저도 친구에게 VIP 건강검진 할인권을 받았는데 사용하려고 예약을 하니 올해 예약이 모두 꽉차서 결국은 올해는 사용을 못하고 내후년을 기약을 하게 생겼어요. 다행인건 카드 등록을 하면 유효기간은 3년이라고 하니 다음 건강검진시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종합검진 저렴한 병원 추천
결국 건강검진 할인권을 사용 못하게 되어 부랴부랴 집 주변 안산 근처 종합검진을 알아 보게 되었습니다.
친구가 검진권을 주었을때는 별 감흥이 없었는데요. 직접 종합검진을 자비로 100% 주고 예약하려고 보니 왜 이렇게 비싼 걸까요?ㅠㅠ 인터넷을 뒤져보고 괜찮아 보인다 싶으면 기본 남자는 35만, 여성40만이 적정 수준인 듯 보였는데요. 검진 항목이 별로 였어요. 기본 검진에 위내시경 정도? 그것만 있더군요. 제가 2년전에 강북에서 종합검진을 위/대장 내시경, 초음파(갑상선,복부등)을 모두 해서 30만원 수준으로 했던거에 비해 터무니 없이 비싸 보이기만 했습니다.
안산의 00병원의 종합검진표 인데요. 기본 종합검진에 갑상선초음파, 대장내시경도 없는데 기본 남자가 35만, 여성이 40만원 이었어요. 갑상선과 대장내시경까지 하려면 실버 종합검진을 해야 하는데 그럼 남성은 55만, 여성은 65만원 이에요.
어머니랑 같이 하려고 했더니 순간 후덜덜 했습니다. 큰맘먹고 하려고 했다가 집이 멀어도 서울 강북으로 가서 하는게 나을 듯 해서 바로 취소하고 강북 ㅁ 병원으로 예약 전화를 했어요. 그리고 친구가 줬던 검진권을 사용 못한게 끝내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수가 없었어요ㅠㅠ. 다음에는 꼭 사용해 본다고 다짐을 해봅니다.
어쨋든, 여기 저기 병원을 다 뒤져 보았지만 강북의 민병원 만한 곳이 없더군요.
느낀점
종합검진을 받을 거라면 미리미리 준비하자!!!
할인 받을 수 있는 건강검진권이 있다면 적극 활용하자!! 그리고 만약 그런게 없다면 보험대리점으로 한번 알아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나올 듯 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