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은 영화처럼(영화감상)

[영화] 업(UP), 가자 파라다이스 폭포로~.

by 강사장 2023. 6. 28.
반응형

업
영화 업(UP)

1. 목차

  • 한 줄 정리
  • 주요 내용
  • 줄거리
  • 감상평

2. 한 줄 정리

평생 모험을 꿈꿨던 할아버지 '칼'이 드디어 완성 한 수천 개의 풍선을 단 나의 집! 모험이 시작되려는 찰나 초대받지 못 한 손님 어린 스카우트 '러셀'이 동행을 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3. 영화 업 줄거리

(1) 모험을 꿈꾸는 부부

평생 모험을 꿈꿨던 할아버지 '칼'. 그는 어릴 적 상상으로만 탐험을 꿈 꾸다 자신과는 정반대의 적극적인 탐험가 소녀 엘리를 만난다. 우연히 만나게 된 엘리는 자신에게 탐험가 배지를 선물로 주며 팀원으로 받아들여 준다. 둘은 숱한 밤을 모험 이야기를 나누며 지새우곤 했다. 엘리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비밀이라며 자신의 모험책을 보여주며 이시대의 최고 모험가인 '찰스 먼츠' ( 최초로 발견되지 않은 남아메리카 오지를 탐험한 탐험가이자 탐험가를 꿈꾸는 아이들의 우상)가 자신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떠나서 돌아오지 않은 파라다이스 폭포를 가고 싶다고 칼에게 네가 비행선으로 데리고 가라고 약속을 받아낸다. 둘은 그렇게 많은 시간을 함께 하며 모험을 꿈꾸며 부부가 된다.

 

(2) 이상과 현실의 차이

모험을 꿈꾸는 것에서 임신을 하고 모험이 아닌 아기를 맞을 준비를 하다 엘리가 유산을 하고 우울해 하고 있는 엘리에게 칼은 다시 예전의 모험을 꿈구게 하기 위해 벽에는 파라다이스 폭포가 있는 절벽에 집을 그려 놓은 그림을 붙이고 모험을 가기 위해 둘은 돈을 모으기 시작한다. 하지만 돈은 모이면 자동차수리비로, 태풍때 무너진 지붕 고치는 비용으로, 다쳐서 병원비등으로 나가고 시간은 지나고 지나 모험은 가지 못한채로 나이가 들어버리고 만다.

 

(3) 추억에 묻힌 채 살아갈수만은 없다.

그러다 엘리가 먼저 세상을 떠나고 칼은 둘만의 추억이 남긴 집에 외롭게 혼자 남게 된다. 엘리빼고 모든 게 그대로인데 칼의 집 주변으로는 공사가 한창이다. 동네가 재개발에 들어가 칼의 집을 빼고는 모두 공사 중으로 칼의 집을 넘기라고 하지만 칼은 엘리와의 추억이 깃든 집을 자기가 죽기전에는 못 판다고 언성을 높인다. 그러던 어느날 집으로 어린 스카웃트 러셀이 찾아 온다. 러셀은 도와드릴게 없냐며 마지막 남은 배지를 달아야 된다고 얘기를 하고 칼은 본적도 없은 도요새를 잡아달라는 얘기를 하며 러셀을 돌려 보내는데 갑자기 공사중인 차가 칼과 엘리의 추억의 우편함을 부수게 되고 건설사 직원과 실랑이를 벌이다 칼이 지팡이로 건설사 직원의 머리를 치게 되고 직원이 다쳐서 법원으로 불려 나가게 된다. 고의가 아니었지만 법원의 판결은 여생을 양로원에서 보내라고 한다. 심란한 마음으로 짐을 싸다 엘리의 모험수첩을 다시 보게 된다. 엘리가 항상 꿈 꿨던 파라다이스 폭포 위에 집을 짓고 살겠다던 모험은 시작도 해보지 못 한 것에 아쉬워 하다 문득 뭔가를 다짐을 하게 된다.

 

(4) 아직 모험은 끝나지 않았다.

다음날 요양원에서 칼을 데리러 직원들이 오고 마지막으로 집과 이별을 하고 오겠다던 칼이 집으로 들어가서는 나오지 않고 집 지붕 위로 수천개의 풍선이 나오더니 집이 하늘 위로 올라간다. 혼자 자신만의 모험을 시작한 칼은 평화로이 엘리와의 모험을 완성하기 위해 파라다이스 폭포를 목적지로 향하기 시작하는데 하늘을 날고 있는 집에서 들려서는 안되는 노크 소리가 들려온다. 문을 열어보니 스카웃트 소년 러셀이 문밖에 서있는 것. 러셀을 내려주려고 풍선줄을 끊고 있는데 폭풍을 만나고 둘은 어딘가로 떨어진다. 집을 끌고 폭포를 향해 나아가다 할아버지가 잡아달라던 도요새를 찾은 러셀. 칼과 러셀은 다시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다 말을 하는 강아지를 만나게 되고 강아지가 도요새를 찾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강아지의 동료들이 그 뒤를 추적하게 되는데.

 

4. 영화 업 감상평

어릴 적 모두는 모험을 꿈 꿨을 텐데 어른이 되면서 현실을 사느라 꿈은 사라지고 언젠가는 그 꿈을 아예 잊어버리고 만다. 하지만 이 영화를 보고 있으면 이런 모험은 아니었지만 나도 어릴적에는 무언가를 하고 싶고 어딘가에서 어떻게 살고 싶었다는 꿈이 있었는데 라는 생각이 든다. 어린 자녀에게는 꿈을 잊지 말고 끝까지 꾸라고 하고 이미 성인이 된 어른들에게는 당신의 꿈을 다시 한번 쫓으라고 얘기를 해주는 것만 같다. 칼과 엘리의 어릴적 모습부터 결혼을 하고 노인이 되는 과정까지 그려지는 영상은 너무 아름답고 기분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5. 주요 정보

- 감독 ; 피트 닥터, 밥 피터슨

- 장르 ; 애니메이션, 모험, 가족 ,코미디, 액션

- 배급 ; 디즈니/픽사

- 개봉일; 2009년07월29일

- 러닝타임 ; 101분